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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경기명산' 디자인으로 새옷을 갈아입는다
등록일 2011-12-05 조회수 2828 첨부파일 경기명산 보도자료.hwp
 

24개 명산에 그린디자인 개념의 공공시설물 디자인 매뉴얼 보급추진


  경기도는 24개 명산에 대해 디자인 개발을 완료하고 표준화된 공공시설물 매뉴얼을 보급할 예정이다. 대상은 2008년 환경국 산림과에서 발간한 '가까이서 즐기는 경기명산 27' 중에서 도립공원인 남한산성, 연인산, 수리산을 제외한 광교산, 청계산, 검단산, 설봉산 등 24개 명산이다.

  그동안 산을 찾는 탐방객들은 낡고 복잡한 등산로 안내표지판과 시설물 때문에 정보의 혼선과 불편함을 느꼈다. 같은 산임에도 관할 시․군 마다 다른 디자인의 안내표지판과 시설물을 설치하거나 지역의 상징성을 강조한 조형물을 입구에 설치되었던 것이 현실이다.

  이번에 개발된 '경기명산 공공시설물 디자인'은 2008년 디자인총괄추진단에서 먼저 개발한 '경기도 명산 공공시설물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경기명산의 정체성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24개 명산 전역의 등산로 입구부터 정상까지 각 시설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입구사인, 공원등, 수목표찰 등을 개발했다. 특히, 광역단위의 관리가 필요한 산악위치표시사인, 산불진화함, 구급함 등을 개발하여 산악에서 예상되는 안전사고에도 대비했다.

  이세정 디자인총괄추진단장은 '도내 주요 명산의 시설물을 하나로 획일화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한번 보면 명산임을 알 수 있도록 시설물의 디자인을 표준화하는 것이며,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 쉬운 길찾기 기능을 강화하는 관점에서 개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입구사인의 적용 전․후 비교>



방음벽, 구조물이 아닌 디자인의 대상으로
뷰티디자인 엑스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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