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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방음벽, 구조물이 아닌 디자인의 대상으로
등록일 2011-12-05 조회수 3568 첨부파일 방음벽_보도자료_3.hwp
 

경기도 방음벽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보급 추진

운전자와 주민 모두를 고려하는 인간적․환경적 디자인 가이드라인


경기도가 도시의 구조물로 간주되었던 방음벽에 대해 디자인 기준을 마련하여 보급을 추진한다. 그동안 방음벽은 불투명 재료와 원색을 사용하여 대표적 경관저해 사례로 지적되어 왔다. 또한 방음벽은 각 요소별로 분석할 때 운전자와 방음벽 밖의 주민 모두를 고려하지 못한 점이 있다는 문제점도 제기되어 왔다.1)  따라서 이번에 수립된 경기도 방음벽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통일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사용자 모두를 고려하는 방향으로 개발됐다.

경기도 방음벽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2002년 환경부에서 고시한 방음벽 설치기준을 반영하였으며 기본적으로 다음 세단계로 구성되었다.

첫째, 용도특성별 가이드라인에서는 방음벽의 배경이 되는 주변환경이 어떤 용도인가에 따라 개방감 확보, 인공경관 완화 등에 대한 지침을 제시한다.

둘째, 설치환경별 가이드라인에서는 설치공간의 특성이나 방음벽 규모 등에 따라 각기 다른 지침을 제시한다.

셋째, 디자인 요소별 가이드라인에서는 형태, 재료, 색채 등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거치게 되며 최종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적정한지 검증하게 된다.

각 단계별 가이드라인에서는 보는 사람이 쉽게 이해하도록 권장과 지양 사례를 구체적인 그림과 사진으로 제시했다. 또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그치지 않고,유지보수에 관한 세부 지침까지 담아 방음벽과 관련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는 방음벽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광역단체 최초로 개발한 만큼 시군 및 도 산하기관의 사업에 반영되길 기대하며, 디자인경기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보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해양부, 환경부, 한국도로공사 등 관련국가기관에 제공하여 제도개선을 건의하고 각 시도에도 배부하여 개선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이세정 디자인총괄추진단장은 "그동안 방음벽이 단순히 소음공해를 막는 기능성 측면에만 초점이 맞추었을 뿐 정작 방음벽이 운전자와 마을을 단절하고, 주민측에서는 삭막한 “위압의 벽”이 되어 또 다른 환경적이고 심리적인 불편함을 초래다는 점에 대한 관심이 미흡했다고 말하고, 이번 방음벽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모두를 고려하는 환경적이고 인간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는 경기도 디자인정책의 한 결과물이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참고자료] 가이드라인 실행 시뮬레이션

 


o 방음벽 재설치 예시(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일원)

 

 가이드라인 적용 전 이미지

 

 가이드라인 적용 후 시뮬레이션

 

 

 

o 방음벽 신규설치 예시(경기도 의왕~과천간 고속화도로 일원)

 

 가이드라인 적용 전 이미지

 

 가이드라인 적용 후 시뮬레이션

 

 

 


1) 예컨대 방음벽이 지나치게 높고 불투명한 소재를 사용 →  운전자측면에서는 밖의 경관을

   볼 수 없어 운전의 피로감 가중, 주민측면에서는 마을의 단절감을 느끼게 하고 일조권 차단

2) 방음벽 내부에만 화단을 조성하거나 장식을 한 반면 바깥쪽 면은 황량한 벽으로만

   존재 → 주민측에서 시각적/환경적 공해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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