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디자인 경기 소식

  • 공지사항
  • 홍보자료

본문

홍보자료

  • Home
  • 디자인 경기 소식
  • 홍보자료
제목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준수하니 확 달라지네
등록일 2013-01-08 조회수 2366 첨부파일 130102 보도자료(공공디자인 가이..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준수하니 확 달라지네!

21개 시군 평가 참여, 가로 보행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

 

경기도는 2012년도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준수 시군 평가를 실시하여 안성시(최우수상) 8개 우수 시군을 기관표창하고 유공 공무원 17명에 대해 표창을 실시한다.

이번 평가는 지난 해 1126일부터 약 한 달간 도 평가에 신청한 21개 시군을 대상으로 서면 및 현장,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 평가를 거쳐 이루어 졌으며, 버스승강장, 볼라드(bollard, 차량의 인도 진입 방지 시설물), 홀 등 가로시설물에 대해 도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우수하게 적용한 시군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이번 평가를 통해 시·군의 공공디자인 관심 및 시행의지를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군의 공공디자인 수준을 향상시키는 전기를 마련하였고, 평가대상 버스시승강장의 90%86개소가 경기도 표준디자인이 적용된 것으로 확인되었고, 보행안전에 위협이 되는 불량 볼라드를 8,000여개를 정비하여 가로 및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도내 시·군의 공공디자인 수준이 크게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안성시는 재정적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도 8 360여개의 가로시설물을 정비하였으며, 특히 한전, 각 통신사 등 관련 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복잡한 전선과 보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소화전 등을 지중화 한 것이 높이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우수상을 받은 안산시와 구리시의 경우 버스승강장에 대하여 도 표준 디자인을 지키면서 보행환경에 맞춰 이용자가 편의를 개선하고 주변 여건과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 하였으며, 수원시의 경우 예산 1억 원을 2,000여개의 불량 볼라드를 철거하고 낡은 가로판매대와 구두수선대를 도 표준디자인에 맞춰 제작·설치하였다.

이에 대해 이세정 디자인총괄추진단장은 이번 평가로 경기도의 가로환경이 확연히 개선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면서 그동안 도에서 지속적으로 실시한 공직자 디자인 교육과 이번 평가가 이러한 성과를 이루는 중요한 동인(動因)이 되었다.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평가와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의지는 있으나 재정이 어려운 시·군에 대한 지원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취약지역 범죄예방을 위한 공공서비스 디자인 매뉴..
인공벽면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목록보기
[16444]경기도 수원시 효원로1(매산로 3가) 경기도청 건축디자인과   대표전화: 031-8008-3518 FAX: 031-8008-3479

Copyrightⓒ 2018.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