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디자인 경기 소식

  • 공지사항
  • 홍보자료

본문

홍보자료

  • Home
  • 디자인 경기 소식
  • 홍보자료
제목 경기도, 양수대교 ‘색채 및 조명 디자인기준’마련
등록일 2011-12-05 조회수 4361 첨부파일 양수교_보도자료_최종.hwp

                                            경기도, 양수대교                

           ‘색채 및 조명 디자인기준’마련

- 수변공간 시설물로는 처음으로 색채 및 조명 디자인  제공 -

  경기도가 재가설되는 양수대교에 색채디자인 개념을 도입한다.

  지방도 352호선 상에 있었던 양수대교가 안전진단 결과 C급 교량으로 판정되어 교량을 신설하게 되는데 신설교량의 색채기준을 마련한 것이다.


  이번에 신설되는 양수대교는 길이가 약 600미터로 경기도 관내 6번째로    긴 다리다. 운길산과 부용산을 배후로 북한강과 남한강의 합류지점에 설치되는 양수대교 주변은 자연경관이 수려한 곳이다. 또 교통의 요충지이기도 하다.   이런 곳에 설치되는 교량이기에 주변 경관과 조화되는 교량이 되기 위한 색채기준이 필요했다. 당초 2009년 7월에 착공을 하였으나 설계에 색채기준이    없어 공공디자인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색채기준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색채기준은 다음의 세 가지 디자인 관점에서 수립됐다.

  첫째, 수변공간의 여유로움, 풍부한 일조량, 맑은 하늘 등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교량으로 계획한다.

 둘째,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류하는 지점이라는 위치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의 상징이 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산지와 조화를 이루는 스카이라인을 고려해 다양한 조망점에서 관찰할 때 아름다운 교량이어야 한다.

  이런 세 가지 디자인 관점을 기준으로 대상지 주변의 색과 계절별 색을 추출하여 색상 분석을 통해 주조색과 보조 강조색을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아울러 빛의 분포가 적은 양수대교 주변환경을 고려하여 과하지 않고 차분  하면서도 양수대교임을 나타낼 수 있는 야간조명계획도 함께 개발됐다. 도심 에서 볼 수 있는 교량의 경관조명이 아니라 4계절 서로 다른 조명연출을 통해 주변경관에 순응할 수 있도록 해 빛공해를 최소화했다.

- 계절별로 주변환경과 어울릴 수 있는 조명사용. 예컨대 가을에는 황색계통,

   겨울에는 회색계통 색체 조명

- 실시간으로  빛의 색깔이 변하는 동적조명 (연출조명)을 피하여  불필요한  전력소모   

   운전자의 피로 방


  이세정 디자인총괄추진단장은 "양수대교는 여느 다리와 달리 남양주시와   양평군을 횡단하는 북한강 물줄기의 중요한 경관요소로 색채계획을 통해      북한강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다"로 말하며, 앞으로 경기도 관내 수변공간 등 자연경관의 품격을 높이고 환경에 대한 메시지을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에 전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고자료] 양수대교 색채계획


[참고자료] 색채적용 시뮬레이션


[참고자료] 경관조명 시뮬레이션(봄, 여름, 가을, 겨울)


경기도가 지하차도에 디자인의 옷을 입힌다.
대한민국 뷰티산업을 이끌어갈 인재 가린다! 2011 ..
목록보기
[16444]경기도 수원시 효원로1(매산로 3가) 경기도청 건축디자인과   대표전화: 031-8008-3518 FAX: 031-8008-3479

Copyrightⓒ 2018.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