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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뜸 간판 알리기

도시 경관과 유형별 특성에 따른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간판을 제시하여 바람직한 간판문화를 정착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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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의 정의
용어의 정의(법 제2조 및 대통령령 제2조)
옥외광고물 공중에게 항상 또는 일정 기간 계속 노출되어 공중이 자유로이 통행하는 장소에서 볼 수 있는 것
- 간판ㆍ디지털광고물(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정보ㆍ광고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ㆍ입간판ㆍ현수막(懸垂幕)ㆍ벽보ㆍ전단(傳單)과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
-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교통시설 또는 교통수단에 표시되는 것을 포함
게시시설 광고탑과 광고판과 그 밖의 인공구조물로서 옥외광고물을 게시하거나 표시하기 위한 시설을 말함
- 옥외광고물 등(광고물 등) + 옥외광고물 + 게시시설
곡각지점에 접한 업소 도로의 고각지점에 접한 업소란 다음의 업소를 말함
- 2개 이상의 도로가 서로 교차하는 꼭짓점(도로의 굽은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업소
- 건물의 전면과 후면에 도로를 접하고 있는 업소
판류형 문자. 도형 등이 표시된 판을 건물의 벽면에 부착하는 형태의 간판을 말함
- 옥외광고물 등(광고물 등) + 옥외광고물 + 게시시설
전광류 전기사용 방식의 하나로서 발광다이오드(LED), 액정표시장치 등 전자식 발광 또는 화면변환의 특성을 이용하여 표시내용이 수시로 변화하는 문자 또는 모양을 나타내는 것
도료 이 법에서 도료‘ 라 함은 단순히 도료 그 자체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두께를 나타내기 어려운 것으로서 색상이 표시된 천, 종이, 비닐, 테이프 등을 모두 포함하여 지칭하는 것에 유의할 것
건물의 정면 건물의 정면은 도로에 접한 벽면으로서 1층에 개별 업소의 출입구 또는 건물의 주된 출입구가 있는 벽면에 대하여만 건물의 정면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 함
자사광고
(타사광고의 반대)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건물, 시설물, 점포, 영업소 등에 자기의 광고내용(성명, 상호, 상표, 전화번호 및 영업내용)을 표시하는 광고물 등
옥외광고물의 분류
옥외광고물의 분류(대통령령 제3조)
벽면이용 간판 - 문자ㆍ도형 등을 목재ㆍ아크릴ㆍ금속재ㆍ디지털 디스플레이 등을 이용하여 판이나 입체형으로 제작ㆍ설치하여 건물ㆍ시설물ㆍ점포ㆍ영업소 등의 벽면, 유리벽의 바깥쪽, 옥상난간 등에 길게 붙이거나 표시하는 것
- 문자ㆍ도형 등을 도료, 색상이 표시된 천ㆍ종이ㆍ비닐ㆍ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건물ㆍ시설물ㆍ점포ㆍ영업소 등의 벽면, 유리벽의 바깥쪽, 옥상난간 등에 길게 표시하는 것
- 주유소 또는 가스충전소의 주유기 또는 충전기시설의 차양면(遮陽面)에 상호ㆍ정유사 등의 명칭을 표시하거나 상호를 현수식(懸垂式)으로 표시하는 광고물
창문이용 광고물 - 문자ㆍ도형 등을 목재ㆍ아크릴ㆍ금속재ㆍ디지털 디스플레이 등을 이용하여 판이나 입체형으로 제작ㆍ설치하여 건물ㆍ시설물ㆍ점포ㆍ영업소 등의 유리벽의 안쪽, 창문, 출입문에 붙이거나 표시하는 광고물
- 문자ㆍ도형 등을 도료, 천ㆍ종이ㆍ비닐ㆍ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건물ㆍ시설물ㆍ점포ㆍ영업소 등의 유리벽의 안쪽, 창문, 출입문에 표시하는 것
돌출간판 문자. 도형 등을 표시한 목재, 아크릴, 금속재 등의 판이나 이용업소, 미용업소 표지등을 건물의 벽면에 튀어나오게 붙이는 광고물
공연간판 공연. 영화를 알리기 위한 문자. 그림 등을 목재, 아크릴, 금속재 등의 판에 표시하거나 실물의 모형 등을 제작하여 해당 공연 건물의 벽면에 표시하는 광고물
옥상간판 건물의 옥상에 따로 삼각형, 사각형 또는 원형 등의 게시시설을 설치하여 문자. 도형 등을 표시하거나 승강기탑, 계단탑, 망루, 장식탑, 옥탑 등 건물의 옥상 구조물에 문자. 도형 등을 직접 표시하는 광고물
지주(支柱) 이용 간판 - 문자. 도형 등을 표시한 목재, 아크릴, 금속재 등의 판을 지면에 따로 설치한 지주에 붙이는 광고물
- 문자. 도형 등을 따로 설치한 삼각, 사각, 원기둥 등의 게시시설 기둥 면에 직접 표시 하는 광고물
- 군사시설, 철도의 주요 경계시설, 공사 현장 등을 가리기 위하여 지주형태로 설치한 시설물에 문자. 도형 등을 표시하는 광고물
현수막 천. 종이. 비닐 등에 문자, 도형 등을 표시하여 건물 등의 벽면, 지주, 게시시설 또는 그 밖의 시설물 등에 매달아 표시하는 광고물
공공시설 이용 광고물 공공의 목적을 위하여 설치하는 인공구조물 또는 편익시설물에 표시하는 광고물
창문이용 광고물 천. 종이. 비닐 등에 문자, 도형 등을 표시하여 창문 또는 출입문에 직접 붙이거나 문자, 도형 등을 목재. 아크릴. 금속재 등의 판이나 입체형으로 제작하여 창문 또는 출입문을 이용하여 표시하는 광고

1. 우리나라 옥외광고물 문화

 너무 크고 너무 많고, 너무 튀는 우리나라의 옥외광고물

너무 크고, 너무 많고, 너무 튄다. 오늘날 피폐해진 우리의 거리이미지를 만든 주범인 옥외광고물 경관을 형용하는 수사이다. 옥외광고물의 설치 주체인 기업이나 상점주는 많은 고객의 내방을 원하기 때문에 눈에 띄는 옥외광고물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눈에 띄기 위해서는 주변보다 크고 많고 튀는 옥외광고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면 많은 고객이 상점을 찾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물론 옥외광고물의 역할은 상점의 존재를 알리는 데에 있기 때문에 눈에 잘 띄어야 한다.

그런데 인접한 상점의 입장도 마찬가지여서 서로 경쟁하듯 보다 크고, 많고 튀는 옥외광고물을 설치하다 보니 모든 옥외광고물이 비슷해져서 결과적으로 어느 것도 눈에 띄지 않는다. 이처럼 보다 크고 많고 튀는 옥외광고물의 설치가 최선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우선은 우리 상점만 눈에 띄어야 한다는 이기적인 사고방식이 피폐해진 우리의 거리이미지를 만든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너무 크고 너무 많고 너무 튀는 옥외광고물로 고층 건물까지 뒤덮인 거리 이미지